본문 바로가기
여행/카자흐 생활

TOPIK(한국어능력시험) 감독

by Adriatico 2010. 4. 19.
2010년 4월 18일 일요일

오늘은 TOPIK 시험이 치뤄지는 날이다.
이번 제18회 TOPIK은 26개국 107지역에서 7만 700명이 응시했다.
내가 거주하고 있는 카자흐스탄에는 시험장이 한 곳(알마티 한국종합교육원)으로 이번에 총 411명이 응시했다.
응시인원의 과반수가 초급 지원자들이었다. 고급 지원자는 52명으로 현직 한국어 선생님들 및 한국인 학생들(교민 자녀)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KOICA 단원으로서, 한국어 교육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이번 TOPIK 감독으로 위촉되어 오전에는 초급, 오후에는 중급 응시자들을 감독했다. 초급은 대학교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1, 2학년 학생들과 한국어에 관심이 있어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사람들이 응시했기 때문에 조금은 어수선한 분위기가 연출되었다. OMR 카드 작성이 익숙하지 않아 잦은 실수를 하는 학생들이 있고, 단어의 뜻을 이해하지 못해 물어보는 학생들도 있었다.

반면 오후에 감독한 중급 응시자들은 대학교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3, 4학년 학생들과 한국 기업에 취직을 목표로 하는 이들이 다수였기 때문인지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모두들 잘 풀어나갔다. 하지만 이번 문제가 조금은 어려웠는지 굳은 표정을 보여주는 응시자들도 있었다.

오전에는 처음 감독을 해보는 것이라 정신이 없이 지나갔지만 오후가 되자 조금은 편하게 진행되었다.
재밌고 좋은 경험이었다. 내년에도 기회가 된다면 또 하고 싶다.

이번 시험 결과는 6월 2일 나온다.


* TOPIK 이란?


TOPIK교육과학기술부에서 주관하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한국어능력시험으로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 및 재외동포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현재 연 5회(국내 3회, 해외 2회) 상반기(4월), 하반기(9월)로 실시되고 있다.